“한국 유망 예술가를 NFT로 해외에 더 잘 알릴 수 있죠” [긱스]

입력 2023-09-11 17:38   수정 2023-09-11 17:39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NFT(대체불가능토큰)로 한국 유명 예술가를 해외에 더 잘 알릴 수 있습니다”

홍지숙 아트토큰 대표(사진)는 5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아트 NFT는 다른 예술품과 달리 쉽게 매매하고 보유할 수 있다”며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예술 경험에 대한 접근성도 높다”여 이같이 설명했다. 2021년에 설립된 아트토큰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아트 스타트업이다. 아트 NFT 플랫폼 '투알투(2R2)'를 운영하고 있다. NFT 기반 디지털 아트 관련 다양한 전시회와 행사를 열기도 했다.

홍 대표는 아트 NFT 산업의 성장을 확신했다. 서울대를 졸업하고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홍 대표는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 SAP의 컨설턴트 경험이 있다. 그는 “수십 년 전에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이 처음 나왔을 때는 지금처럼 대부분 기업이 ERP를 도입할 것을 예상하지 못했다”며 “NFT도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쓰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가 아트토큰을 창업한 계기도 NFT의 독특한 특성 때문이다. NFT는 인터넷상에서 쉽게 보유할 수 있고 판매와 구입이 쉽다. 무엇보다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소유관계를 인터넷에서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미술 작품 아카이빙(기록 저장)에 관심이 있었던 홍 대표는 NFT가 미술 작품 보관 등 물리적인 제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관련 사업을 준비했고 L&S인베스트먼트, KTB네트워크, 한국투자파트너스 등으로부터 사업성을 인정받아 투자를 받았다.

아트 NFT는 쉽게 즐길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스마트폰, 컴퓨터 등에서 바로 관람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가정에서 접근성이 높다는 것이 홍 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요즘에는 대부분 집이 대형 스마트TV를 보유하고 있는데 TV가 미술관의 작품 액자 역할을 하면서 집을 갤러리로 만들어 준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아트 NFT 플랫폼의 이런 사업성을 보고 아트토큰과 손을 잡았다. 아트토크은 최근 삼성 스마트 TV용 R2R 앱을 출시했다. 삼성은 미국의 니프티 게이트웨이, 프랑스의 라콜렉션 등 해외 NFT 플랫폼과도 협업 중이다. 앞서 삼성은 미국에서 열린 CES에서 관련 콘텐츠를 공개하기도 했다.

아트 NFT를 접할 수 있는 곳이 증가하면서 한국 예술가를 해외에 알릴 기회도 늘어날 것이라고 홍 대표는 설명했다. 그는 “최근 음악, 드라마, 영화 등 한류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 한국 예술가의 작품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고 NFT라는 매체를 통해 해외 진출이 쉬워졌다"고 말했다. R2R에는 국내 작가의 작품이 많이 올라온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성태진, 류재춘 등 130여 명 작가의 작품 400여 점이 R2R에 등록됐다. 2R2는 출시 100일만에 누적 방문자는 1만 명이 넘겼다.

홍 대표는 NFT 관련 2차 시장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글로벌 NFT 업계에서는 NFT의 IP(지식재산권)도 NFT 소유자가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사례가 늘고 있다. NFT 제작자는 NFT 보유자가 해당 NFT의 이미지를 마음대로 활용해 2차 저작물을 제작하거나 상업적 판매를 허용한 것이다. 가장 가격이 비싼 NFT인 '지루한 원숭이들의 요트클럽(BAYC)'의 경우에는 BAYC 소유자들이 커피 프랜차이즈, 의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BAYC의 IP를 활용하려고 한다. 홍 대표는 “아트 NFT는 IP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기 적합한 NFT”라며 “NFT 시장이 더 커질 수 있는 요인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아트토큰은 웹3.0 산업의 보상 체계를 적극 활용해 2R2 서비스를 키울 계획이다. 웹3.0의 특징은 이용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그에 따른 보상이 꼽힌다. 홍 대표는 2R2에도 보상 시스템을 도입했다. R2R 이용자가 선호하는 작품에 투표하거나 다른 활동을 하게 되면 토큰을 받는다. 향후 토큰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홍 대표는 “마케팅이나 홍보 활동을 하지 않았지만 아트토큰에서 접할 수 있는 아트 NFT와 보상으로 이용자가 계속 늘고 있다”고 말했다. 아트토큰은 일본 등 해외 시장도 진출할 계획이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